건강세상네트워크
구 홈피 가기 | 공식페이스북 | 공식트위터
출범선언문

건강은 모든 사람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이며, 사회는 인권으로서의 건강을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다. 보건의료의 주인은 시민과 환자, 바로 우리 자신이다.

그러나 우리는 힘없는 시민, 권리를 빼앗긴 환자였다. 모두가 시민과 환자를 위한 의료라고 했지만 그것이 우리를 위한 건강한 환경이라고 했지만 정작 우리는 그 안에서 주인이 아니었다.

우리는 오늘 주인된 자리로 돌아가고자 선언한다. 우리를 배제했던 모든 구조를 걷어내고, 시민과 환자의 이름으로, 우리의 힘으로 건강한 세상을 창조해 나갈 주체임을 선언한다.

우리는 건강할 권리, 의료를 이용할 권리를 가로막는 모든 차별과 배제에 맞설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빈민·노인·장애인·외국인 노동자 등 이 사회에서 살아가는 소수자의 건강권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뜨거운 연대를 이루어 갈 것이다.

우리는 보건의료의 모든 영역에서 시민과 환자의 목소리로 당당히 참여할 것이다.

보건의료제도를 결정하는 모든 구조에 이윤을 유지하기 위하여 건강을 위협하는 모든 제도에 국민을 위한다는 명분 아래 국민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든 정책에 다 른 무엇보다 사람의 생명과 건강이 우선이라는 우리의 원칙을 주장할 것이다.

우리는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시민·환자의 네트워크를 꿈꾼다.

돈이 없어도 의료이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만들기 위해 인간과 건강을 먼저 생각하는 노동현장을 만들기 위해,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환 경을 만들기 위해 환자를 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생활의 모든 현장에서 크고 작은 모든 힘을 모아 커다랗고 튼튼한 연대의 망을 만들어 갈 것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려야 할 모든 시민이 오늘 이 자리에 모여 건강세상네트워크 의 출범을 알린다.

시민의 힘으로 건강권을 실현하자 !

2003년 4월 26일 / 건강세상네트워크 창립총회 참가자 일동

건강세상네트워크 로고
서울시 종로구 명륜1가 31-1 유성빌딩 401호
메일 : konkang21@konkang21.or.kr / 전화 : 02-2269-1901~5 / 전송 : 02-2269-1908